본문 바로가기

더 나은삶을 추구하며/선구자들의 흔적

무조건 지금 시작하세요 / 이기는싸움의 핵심

머리로 하는 스킬은 먹히질 않습니다. 무조건 시작하세요. 목표를 정한후에...


좋은결과가 안나오면 어떡하지 하면서 시작조차 못하는 친구들. 시작해도 무기력한 친구들...

그런 두려움을 다른 곳에서 해결하려는 친구들(친구와의 잡담, 인터넷카페, 선생님이나 주위분들에게 징징대기)

혹시 시험이 일주일밖에 안남았다고 시험끝나고 열심히 하겠다는 친구들이 있다면 ... 다시 방학끝나고... 끝없이 미뤄집니다.
완벽한 계획을 세운후에 시작하려는 친구들....

아닙니다. 무조건 시작하세요.


제가 말하는게 어렵고 캄캄하고 두렵겠지만, 사람이란 생각이 많아지면 두려워해요.

생각이 많아진다는 것은 경험이 없기 때문이고요. 경험을 얻으려면 행동을 해야합니다


실패 또한 당연히 합니다. 아주 당연합니다.
그런데, 실패를 계속해보려하세요. (수학 질문 받을때 확실하게 틀리게 풀어 오라는 궤변의 의미? ...)

직관이 생깁니다. 직관이 생겼으면 성공하는 일 밖에 없네요? 맞습니다.
그런데 직관을 언제까지 키우냐? 그건 시작할 때 떨리지 않을때까지요 !


처음부터 헤비급이랑 싸우면 안 됩니다. 지면 일어날수가 없어요.

일단 자신의 현재 모습을 인정하고 자신의 레벨에 맞게 거북이처럼 행동하고 우직하게 하나씩 이뤄가야합니다.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외롭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생각을...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오직 내가 바라는 것을 위해 행동하는 것뿐입니다.

믿으세요. 누구를? 자신을...

맞습니다.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오직 내가 바라는 것을 위해 행동하는 것뿐이며 두려워하지말고 일단 시작해야 합니다.

기말고사날, 모의고사날, 수능날, 논술시험날에 당황해서 실수하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감정입니다.
인간이라면 그 감정을 벗어날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 감정에 너무 집중해서 매몰되면 실수라는 프레임 속에 갇히게 됩니다.

실수를 줄일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계가 되는겁니다. 비인간적이라고 나를 욕해도 할 수 없어요...

25년을 학생들만 가르치면서 가장 좋은 결과가 나왔을때를 복기해보면 그 결론은 ...

" 떨리지 않을때까지 기계적으로 반복하고 그것이 곧 보상의 수레바퀴를 가져다준다. "

이게 이기는싸움의 핵심입니다.